DavidYang 2018. 8. 12. 15:32


1. 습관 형성

습관 형성을 4단계로 나누어 습관 형성 과정을 설명한다.

i) 계기 (Trigger): 이걸 내가 왜 써야 해?

ii) 행동 (Action): 그럼 어떻게 써야 하지?

iii) 가변적 보상 (Variable Reward): 하면 뭐 줄거야?

iv) 투자 (Investment): 내가 왜 노력(resource; 돈, 시간 등)을 들여야 해?


2. 한 문장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줌으로써, 사용자의 문제점을 해결해주어야 하는 것이다."

이 문장을 보았을 때 가장 간단하게 요지를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아래 처럼 풀어 보니 사용자에게 다가가는 그림이 조금더 그려지기 때문이다.

- 잠재적 사용자에게는 가려운 곳이 있다.

- 잠재적 사용자가 가려워 하는 곳을 긁어야 한다.

- 잠재적 사용자가 긁어주는 것을 시원해 해야 한다.

- 잠재적 사용자가 사용자가 되어야 한다.

- 사용자는 풀고 싶으나 풀지 못하는 것이 있다.

- 우리는 그것을 해결해 주어야 한다.


3. 사용자 경험에 대한 디테일

사업은 다양하고 가변적인 변수로 이루어진 알고리즘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책 제품/서비스 경험에 대해 아주 세밀한 설계를 하는 것이 와 닿았다.

창업가/사업주가 이 정도는 생각해야 사용자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곁다리로 이야기 하면,

투자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 중 하나가 해당 서비스에 대한 세밀하고 자세한 고객 경험일 수 있겠다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