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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식 밖의 경제학, 댄 애리얼리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책과 나누는 이야기 2019. 1. 1. 21:51


    1.

    행동경제학을 접한 지 만 5년이 지났다.

    그 당시에는 제대로 정립된 학문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최근에 CFA level 3를 공부하면서 행동경제학을 다시 접했다.

    그동안 허투루 산 것이 아닌지, 그때와는 다른 생각이 들었다.

    이 내용 재밌다.

    서둘러 행동경제학 서적을 찾았다.


    2.

    사람들이 항상 이성적인 것은 아니다.

    이것이 행동경제학의 근간이다.

    이 책은 각 챕터 별로 차근히 설명한다.

    각 챕터는 다음과 같다.

    - 사람들은 비교를 좋아해

    - 모든 것은 첫인상에서 결정된다

    - 공짜가 제일 비싸다

    - 돈이 해결해줄 수 없는 것들

    - 내 안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를 다루는 방법

    -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

    - 추억까지 함께 팝니다

    - 어느 것도 포기할 수 없어

    - 고정관념이 판단에 미치는 영향

    - 병도 고치는 마음의 힘

    - 우리의 정직함에 대하여

    - 돈이 있고 없고의 차이

    - 맥주와 공짜 점심


    3.

    책에서는 상황 별로 설명한다.

    체득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나름대로 정리해 본다.


    1) 생각의 기준

    ㅁ 관련 개념: Framing, Reference point, Anchoring, Herding

    ㅁ 무엇을 기준으로 생각하는지에 따라서 다르다.

    - 기존 제품 가격, 태그에 적힌 정가 등이 새로운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

    - 원가와 마진, 사회적 가치 등 강조하는 것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c.f. 동일한 조건에서 시장 규칙과 사회적 규범이 상충할 시, 시장 규칙이 우선한다.

            하지만 사회적 규범이 자리잡은 경우, 충성도가 강하여 이탈이 적다.

    - 제품 및 서비스의 대중성, 인지도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 조직과 개인 중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에 따라 의사결정이 달라진다.


    2) 손실 회피

    ㅁ 관련 개념: Loss aversion

    ㅁ 사람들은 손실을 확정하는 것을 꺼린다.


    3) 감정에 기반

    ㅁ 관련 개념: 플라시보 효과, 신뢰의 속도

    ㅁ 감정, 기분에 따라 결정이 달라진다.

    - 오늘 10만원을 소비하는 것과 다음달 월급 중 10만원을 소비하는 것을 다르게 생각한다.

    - 내가 느끼는 감정을 상대도 동일하게 느낄 것이라 믿고 행동한다.

    -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의사결정 한다.

       c.f. 고정관념이란, 특정한 경험을 기대하며 정보를 범주화하는 한 방식임 (책에서 발췌)

    - 기존에 소유하고 있는 것에 보다 애착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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