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K텔레콤
    지난 흔적들 2012. 2. 10. 22:38

    일시 : 2012.02.10


    1. 시장상황


     주요 경쟁 업체로는 KT와 LG U+가 있다. 시장점유율로 보면 SKT가 50%정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를 KT와 LG U+가 차지하고 있다.

     KT의 경우 최근에 긍정적인 요소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 LTE망 구축을 위한 2G 사용 중단으로 이미지가 안좋아졌다. 게다가 이번에는 삼성 스마트TV에 연결된 인터넷망을 제한하면서 이미지는 더욱 안좋아졌다. 이렇게 한 이유가 무엇일까? 2G서비스 중단은 LTE망 구축을 위해서였다. 이는 다시 말해서 자금이 부족하여 2G를 유지한채 LTE망을 구축할 수 없다는 말이다. 자금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불만을 이끌어내면서까지 그렇게 했을 이유가 없다. 스마트TV 서비스 관련 내용으로 보면, KT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가를 내지 않는 무임승차자로부터 돈을 받겠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런 의문이 든다. 삼성스마트TV 사이트에 들어가서 최신순으로 나열한 후 가장 먼저 출시된 제품을 찾아보면 ‘UN46D8000YF’ 제품으로 알 수 있다. 이 제품의 경우 2011년 02월에 네이버지식쇼핑에 등록되었다. 이것만 보면 스마트TV가 출시된지 최소한 1년이 지났다. 왜 이제와서 제한한 것일까? 그동안 자금해결책을 찾다가 이 방법으로 생각한 것일까? 삼성이라는 기업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일까? 의문점이 많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이로인해 KT의 이미지는 하락하였다는 것이다.

     LG U+의 경우 그동안 소외시되었다. 확연히 서비스 품질이 좋지 않았다. 2G밖에 없던 시절에도 온라인접속이 가능했는데 그 품질도 가장 좋지 않았다. 게다가 LG에서 만드는 휴대폰마저 내구성이 좋지 않아 외면당했는데 그 역시 LG의 통신사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LTE가 등장하고 3D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점점 달라지기 시작했다. 우선 3D라는 말에 한명 한명 구입해보기 시작했고 신기함에서인지 제품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생겼다. 그리고 LTE가 출시되었다. 인터넷이 아주 발달하였기에 LTE망 구축정도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사용자들의 후기를 참고할 수도 있었다. 이런 요소는 LTE망을 그나마 가장 많이 구축한 LG의 이미지를 좋게 만들었다. 각종 기업과 연계를 통한 혜택 제공이 많아진 점도 긍정적인 요소이다. 그동안 보지 못했던 LG U+ 멤버쉽 혜택이 넓어지고 있다. 요금제에서도 미약하지만 비교적 우위에 있다.

     SKT의 경우에는 그동안 통화품질이 우수하여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2G에서 3G로 옮겨간 뒤에도 다른 서비스는 비슷했기에 계속해서 꾸준히 사랑을 받아왔다. 최근에도 이런 부분에서는 사랑받고 있다. 그리고 SK계열사와의 협력을 이용한 각종 혜택은 유리하게 작용되었다. SK그룹은 정유산업에서부터 인터넷, 증권 등 여러부문에 퍼져있기에 파급효과가 컸다. 그러나 최근 위협을 받고 있다. 업계 1등으로서 LTE망 구축이 LG U+에 뒤쳐졌다는 점도 그렇고 요금제 또한 비교적 열위에 있다. LG U+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고 이 추세라면 SKT를 위협할지도 모른다. 시장에서 밀려날 염려는 없으나 1위 기업을 확고히할 방법을 강구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2. 지원금제도


     최근 아이폰을 팔면 오히려 손해라는 기사가 있었다. 이는 기기값을 보상해주는 제도로 인한 통신사의 피해를 자극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그러나 이는 허풍은 아닐 것으로 생각된다. 스마트폰 기기값은 거의 80만원돈이다. 분실 보험을 통해 지출되는 금액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어쩌면 이는 시작한 이상 불가피한 제도로 보인다. 계속해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고객의 니즈(Needs)를 충족시켜주는 것이 기업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기업은 어떤 방법을 이용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3. Wifi


     SKT가 가장 뒤쳐졌다. 타사 와이파이는 잡히는데 SKT 와이파이는 잡히지 않는 곳이 상당하다. 서울보다는 지방에서 더 들어난다. LTE 뿐만 아니라 이것에도 신경써야할 것으로 보인다. LTE 요금이 비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와이파이존 내에서는 와이파이를 사용할 것이다. 사람들은 4G 제품을 구매할 때 와이파이망을 중요하게 생각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대해 빠른 개선이 요구된다.

    '지난 흔적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BS콘텐츠허브  (0) 2012.02.13
    SK텔레콤  (0) 2012.02.11
    SK텔레콤  (0) 2012.02.09
    신성솔라에너지 120131  (0) 2012.01.31
    코오롱플라스틱 120130  (0) 2012.01.3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