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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 Quality Company 2015.09.24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 2015. 9. 25. 00:22

    Outline

    1. 시장의 분류

    2. 품질에 대한 정의


    Summary

    1. 시장의 분류

    a. 초과수요: 수요자에게 다른 대안이 없어 공급자의 힘이 강한 시장으로, 선택에 대한 책임은 수요자에게 있다.

    b. 균형: 선택권이 수요자에게 있으므로 수요자의 힘이 상대적으로 강하나, 공급자와 수요자의 힘이 비슷하므로 책임은 선택권이 있는 수요자에게 있다.

    c. 초과공급: 수요자에게 대안이 많아 공급자의 힘이 약한 시장으로, 수요자의 선택에 대한 책임이 공급자에게 전이된다. 이때 공급자의 관심사는 수요자에게 책임을 재전가하는 것이다.


    2. 품질에 대한 정의

    1)

    Quality Company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행복감의 합(Sum of stakeholders' happiness)을 극대화하는 기업이다. 이해관계자들은 본인들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원하는 것(Want)이 해결될 때 행복감을 느낀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Quality는 '고객의 Want 해결 정도'일 수 있다.

    고객의 행복감에 대한 결과물은 그들의 재구매이다. 그렇기에 Quality Company의 모든 의사결정은 기존 고객들의 재구매 가능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경영자의 또다른 목적이 기업의 존속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Quality Company 의사결정기준은 기존 고객들의 지속적인 재구매 가능성일 것이다.


    2)

    고객의 정의에 따라 이는 i) 기존 고객의 지속적인 재구매 가능성, ii) 새로운 고객 몇몇의 지속적인 재구매 가능성으로 구분 가능하다. 그리고 여기서 i), ii) 두 가지 시장은 상이하므로 ii)에 대한 의사결정시 i)에 대한 자료가 기반이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Cf)

    어느 시장이든지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를 거친다. 만약 다시 도약기가 온다면, 이는 시장이 새로운 시장으로 변모한 것이다. 즉, 과거의 시장에서 고객의 Want와 변화된 시장에서 고객의 Want는 상이할 것이다. 그러므로 쇠퇴기에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은 기존과 다른 기준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지만, 기업의 의사결정이 Systematic하게 이루어지기에 실질적으로 어렵다. 결국 이러한 점으로 인하여 PEF나 다른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통해 기업가치를 제고하려할 것이다.


    3. 정리

    So, "앞서 말한 가정대로라면 고객 Retention은 Quality Company를 측정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일 것이다. 그리고 이 가정이 맞다면 Quality Company의 핵심은 Retention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며, Quality Company는 어느 사업 분야든 무관하게 인수 합병이 가능할 것이다."


    <추가 내용>; 강의 내용 및 강의 중 들은 IDEA

    - 품질은 신뢰를 형성한다.

    - 기업의 이해관계자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 오히려 주주를 위한 길이다.

    - 고객의 생각이 품질을 좌지우지한다.

    - 품질경영이 사회적 기부와 연관이 있다면, 법인세가 아닌 기부금으로 올바른 단체에 기부하는 문화는 형성됨이 마땅하다.

    - 사람들은 잃은 것보다도 얻은 것을 기억에 남긴다.

    - 여러분의 고객/상대의 의도는 무엇인가.

    - 경영자의 발언에서 주요 단어를 산출하면, 그 회사의 의사결정 기준을 알 수 있지 않을까?

    - 기업은 Systematic Process의 집합이다. 이 프로세스는 직원에 의해 운영이 된다. 즉, 직원이 수익을 창출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결국 직원을 공부하게 만들어야 한다.

    - Postpone strategy가 무엇일까?

    - 경영자의 관심은 고객, 임원의 관심은 경영자, 직원의 관심은 임원이다. 그러므로 직원의 최종적인 관심은 고객에게 있어야 하고 그럴 때 비로소 경영자의 자격이 있다.

    - 경영자의 관점이 일관성이 있어야 기업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다.

    - 영업/마케팅은 고객의 생각/마인드를 읽는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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