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투자일기 7] 기업의 가치에 대하여
    '수'의 이야기/투자 일기 2016. 1. 24. 22:41

    1. 중요한 것은 미래의 현금흐름이다.

    재무학에서 기업의 가치는, 현재 혹은 미래에 기업이 창출하는 모든 현금흐름의 현가로 정의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현재 기업의 가치는 근래의 현금흐름(Recent CF)로부터 가장 큰 영향력을 받는다는 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시간이 흐를수록 근래의 현금흐름보다는 먼 미래의 현금흐름이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뿐만 아니라 근래의 현금흐름은 그 영향력이 0이 되고 만다고 할 수도 있다. 

    투자자는 미래의 시점에 금융자산을 처분한다는 사실을 염두하면, 기업의 가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의 현금흐름인 것이다.


    2. 미래의 현금흐름은 R&D가 창출한다.

    미래에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지금 사업을 잘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사업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방법은 무엇에 기인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는 언제나 기업의 R&D에서 창출된다. 그러나 이 때 R&D는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R&D와는 다르다. 우리는 흔히들 말하는 R&D는 연구소에서 이루어지는 비용이다. 하지만 여기서 R&D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행위에 소요되는 비용이다.

    이해관계자 중 현재의 고객에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면, 기존 사업이 확장될 것이다. 반면, 고객이 아닌 이해관계자들에게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면, 새로운 사업이 생길 것이다. 이러다보면 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어 기존 시장이 없어지고 새로운 시장이 생겼을 때, 그 시장에서 선도자(pioneer)가 될 수도 있다.


    3. R&D는 경영자의 의사결정에서 온다.

    이 때 R&D를 정의하는 것은 경영자마다 다르다. 어떤 곳에 자원을 분배해야 이해관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가 배분될지에 대해서는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여기에는 경영자의 생각 및 의사결정이 반영된다. 이 때 투자자는 R&D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으며, 기업의 발자취를 통해 본인의 생각과 기업의 행동에 대해 확인(Check) 할 수 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