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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인곤의 '처음 시작하는 사업계획서 작성법'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책과 나누는 이야기 2014. 4. 9. 13:42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
    1) 신뢰성 :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전문가적인 분석 과정을 거쳐야 한다.
    2) 일관성 : 각 부문 계획 간의 논리적 일관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3) 이해 가능성 : 투자가나 금융기관 등의 관련자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4) 독창성 : 기존 사업이나 경쟁 업체와 구별되는 특징을 부각해야 한다.
    5) 낙관성 : 대내외 여건에 대한 적당한 낙관은 오히려 설득력이 있을 수 있다.

    구분 세부 내용
    기업 현황 기업명, 설립일, 소재지, 자본금, 대표자, 연혁, 경영진/기술진 현황, 기업의 목적(미션, 비전 등)
    제품, 서비스 특허권, 기존 제품과의 차이 및 특징
    계획사업 개요 목표 시장, 기업 환경, 원자재 수급, 법적 요건, 보험, 추진 스케줄, 예상 소재지
    마케팅 관련 항목 STP전략, 경쟁자 분석 및 경쟁우위, 가격구조, 위치선정, 유통채널, 제반 촉진계획, 향후 매출계획
    생산 관련 항목 기술성, 설비, 인원, 생산능력, 생산계획, 제품단위당 원가, 품질관리, 생산공정도
    재무 관련 항목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자금수지 예상표, 추정 재무제표, 수익성
    기타 중요 사항 차입금 현황 및 상환계획, 담보제공/보증현황, 중요 계약 내용, 진행 중 소송 등
    사업 계획 수립 시 가정 조건 원재료비 상승률, 임금 상승률, 시장 성장률, 물가 상승률, 판매단가 상승률 등


    자료의 정보화 과정 : problem definition -> information needs -> research objectives -> type of study -> data collection method -> analysis plan -> data collection -> analysis -> conclusion -> reporting

    마케팅 계획 작성 요령 : 1) 목표 시장의 규명 - STP전략 2) 경쟁자 분석 3) 경쟁 우위 4) 가격 결정 5) 유통 구조 6) 위치 선정 7) 촉진 계획 8) 향후 매출 계획

    재무 계획 작성 요령 : 1) 자금의 필요성 2) 기회비용 3) 레버리지 효과 4) 단기자금과 장기자금 5) 내부자금과 외부자금 6) 소요자금 7) 조달 계획

    사업 타당성 검토
    1) 마케팅 부문 : SCM, PDM, CRM, 수요 예측 (잠재 규모, 예상 규모), 수요 예측 방법( chain ratio method, Buying Power Index,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판매 예측, 판매 예측 기법 (Judgmental/Qualitative Forecasting Method; 경영자 판단법, 판매원 의견 통합법, 델파이 방법, 사례유추법. Time Series Analysis; naive forecasting method, trend projection method, smoothing method, diffusion model. Causal Re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survey of buying intention.) 
    2) 재무 부문
    3) 자금수지 : 자금 운용 부문 (시설자금, 운영자금)
    4) 추정 손익계산서 작성
    5) 수익성 검토



    위 내용 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다. 하지만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사업계획서의 목차다. 가장 먼저 본인들이 누구인지 설명을 하고 그 다음에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시장 상황을 이야기한다. "(나는) __이고 00을 할 것이고 00을 해야하는 이유는 ____다." 라고 말하는 구조다.

    이 부분에서 지금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00을 해야하는 이유는 ____다." 부분이다. 아직 제품이나 서비스가 없기에 실제로 해보는 것은 안되겠지만, 적어도 어떤 방법을 언제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는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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