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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업분석] 새론오토모티브 - 재무분석
    지난 흔적들 2015. 4. 25. 11:28

    1. 기업 선정 동기

    단순히 PER 10이하로 스크리닝하여 알게 됨. 다른 이유는 없음


    2. 개별기준 재무제표 분석


    <B/S>

    자본: FY2014 1,489억, FY2013 1,382억, FY2012 1,266억, FY2011 1,223억

    기계장치 취득원가: FY2014 653억 FY2013 641억 FY2012 598억


    <I/S>

    매출액: FY2014 1,395억 FY2013 1,361억, FY2012 1,281억 FY2011 1,202억

    매출총이익: FY2014 257억, FY2013 226억, FY2012 162억

    영업이익: FY2014 185억, FY2013 155억, FY2012 95억

    유무형자산 상각비: FY2014 69억, FY2013 65억, FY2012 63억

    EBITDA: FY2014 254억 FY2013 220억 FY2012 158억

    순이익: FY2014 154억, FY2013 132억, FY2012 80억


    개별기준 급여: FY2014 246억, FY2013 227억, FY2012 206억

    개별기준 원재료 및 상품 매입액: FY2014 781억, FY2013 788억, FY2012 808억

    개별기준 단기종업원급여: FY2014 227억, FY2013 212억, FY2012 188억

    OH: FY2014 62억 FY2013 59억 FY2012 57억

    기술도입비: FY2014 27억 FY2013 27억 FY2012 25억


    배당금총액: FY2014 38억 FY2013 38억 FY2012 34억


    <Ratios for analyzing>
    i) Profitability

    => 매출총이익률: FY2014 11.3% FY2013 16.6%, FY2012 12.6%

    => 영업이익률: FY2014 13.3%, FY2013 11.4%, FY2012 7.4%

    => EBITDA%: FY2014 18.2% FY2013 16.2% FY2012 12.3%

    => ROE: FY2014 10.7%, FY2013 10.0%, FY2012 6.4%
    => RE증가액/자본: FY2014 8.1% FY2013 7.1% FY2012 3.7%
    * RE증가액 = 순이익 - 배당총액

    - Cost Structure

    => 수입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FY2014 10,144 FY2013 11,152 FY2012 10,696 FY2011 11,743
    => 내수(국내) 원재료 가격변동 추이: FY2014 5,830 FY2013 6,458 FY2012 6,398 FY2011 4,274

    => 수입 원재료 가격 증가율: FY2014 -9.3% FY2013 4.3% FY2012 -8.1%

    => 내수(국내) 원재료 가격 증가율: FY2014 -0.7% FY2013 0.9% FY2012 49.7%

    => 원재료 및 부자재 (수입:국내) 비율: FY2014 28:72 FY2013 32:68 FY2012 44:56

    => 단기종업원급여율: FY2014 16.3% FY2013 15.6% FY2012 14.7%

    => 종업원급여율: FY2014 17.6% FY2013 16.7% FY2012 16.1%

    => OH%: FY2014 4.4% FY2013 4.3% FY2012 4.4%

    => 기술도입비%: FY2014 1.9% FY2013 2.0% FY2012 2.0%


    - Revenue Stream

    => 매출비중: FY2014 A(90.6%), B(6.5%), C(2.5%), D(0.4%), FY2013 A(89.0%) B(7.6%) C(2.9%) D(0.4%), FY2012 A(88.9%), B(7.5%), C(3.1%) D(0.5%)

    *A(Break Pad), B(Brake Lining) C(Rotor Facing) D(기타)

    *제품별 용도에 대한 설명(사업보고서 참고)

    (1) Brake Pad(Front) : 자동차 앞바퀴 브레이크부품으로 앞바퀴 브레이크 디스크를 클램핑함으로써 마찰력을 발생시켜 자동차를 제동 시키는 부품   
    (2) Brake Pad(Rear) : 자동차 뒷바퀴 브레이크 부품으로 뒷바퀴 브레이크 디스크를 클램핑함으로써 마찰력을 발생시켜 자동차를 제동 시키는 부품. 뒷바퀴 브레이크 방 식은 디스크 방식과 드럼 방식이 있다. 디스크 방식은 Rear Pad를 이용하여 제동시  키는 방식으로 드럼 방식은 Lining을 사용하여 제동시킨다.   
    (3) Brake Lining : 소형차의 뒷바퀴, 대형차의 앞바퀴, 뒷바퀴 브레이크 부품으로 기능상 2가지 Type으로 구분된다. CBS Type은 드럼과의 접촉을 통해 마찰력을 발생시켜 자동차를 제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DIH Type은 차량 주차시 디스크 헤드 마찰면과 접촉하여 정마찰력을 발생시켜 주차 브레이크 역할을 한다.


    ii) Growth

    => 매출액 증가율: FY2014 2.5% FY2013 6.2% FY2012 6.6%

    => 자본증가율: FY2014 7.7% FY2013 9.2% FY2012 3.5%

    => RE증가액: FY2014 116억 FY2013 94억 FY2012 46억

    * RE증가액 = 순이익 - 배당총액

    iii) Productivity

    => 매출액/자본: FY2014 0.97x FY2013 1.03x FY2012 1.03x

    => 생산실적: FY2014 A(4,973만) B(1,888만) C(1,047만) FY2013 A(4,791만) B(2,051만) C(1,036만) FY2012 A(4,543만) B(2,020만) C(868만) FY2011 A(3,946만) B(1,981만) C(680만)

    => A제품 생산실적 증가율: FY2014 3.8% FY2013 5.5% FY2012 15.1%

    => A제품 생산실적 증가분: FY2014 182만 FY2013 248만 FY2012 597만

    => 정규직원수: FY2014 30.3만, FY2013 29만, FY2012 28만

    => 가동율: FY2014 A(96.9%), B(80.7%) C(95.0%) FY2013 A(98.7%) B(86.6%) C(96.8%) FY2012 A(97.6%) B(85.3%) C(88.6%)

    *A(Break Pad), B(Brake Lining) C(Rotor Facing) D(기타)


    iv) Others

    => 유무상증자 및 감자: 2015.10.21 유상증자를 마지막으로 전무함


    <Opinion>

    * 원재료 및 부자재의 내수, 수입 비중이 변화되고 있음. 내수의 비중이 증가하는 중임. 수입 및 내수 원재료 가격은 총매입금액을 매입 kg으로 단순평균한 값으로 단위당 매입원가로 볼 수 있음. FY2014에 단위당 수입 원재료 가격은 10,144원, 단위당 내수 원재료 가격은 5,830원으로 내수 원재료 가격이 월등히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중국 소재 기업의 중국 원재료 사용시 원재료 가격을 내수 가격으로 반영할 여지가 있음. 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함)

    * FY2014 매출액의 증가율이 유난히 둔화됨. 주요제품의 생산실적 증가율이 급격히 하락 중임. 증가 규모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내수시장 규모 및 향후 성장 가능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할 것임. 매출액/자본 비중의 감소도 이와 연관이 있을 수 있음. 재무제표가 아닌 사업보고서 내 항목의 경우 연결 실적으로 작성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함. (생산규모 증가분 감소에도 불구하고 정규직을 지속적으로 채용한 원인이 여기에 있을 수 있음)
    * 주요제품의 가동률이 지속적으로 90%에 이르는 것은 유의미하다고 생각하나, 국내 사업의 Cash Cow역할 & 해외 사업의 Rising Star 역할에 대한 스토리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함. Cash Cow를 활용한 지속적인 투자는 신성장동력 확보가 목적이고 이러한 전략이 성공적일 경우 기업의 매출 비중은 신사업 부분이 10% 이상(가능한 Major로)으로 성장할 것임

    => 정리하면, 1) 국내 시장의 성숙도 확인 2) 생산량 및 원가, 고용직원수의 발생 지역에 대한 명확한 파악 3) 향후 성장 가능성 등에 대한 판단이 필요함. 이러한 조건이 확고히 될 때 현 수준 ROE 10%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임



    3. 계열사/자회사 재무제표 분석

    => FY2014 ROE 개별기준 10.7% 연결기준 14.3%으로 계열사/자회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함.


    3.1. 새론(북경)기차부건유한공사


    <B/S>

    자본: FY2014 668억 FY2013 549억 FY2012 425억 FY2011 385억

    부채: FY2014 209억 FY2013 237억 FY2012 232억 FY2011 253억


    <I/S>

    매출: FY2014 960억 FY2013 929억 FY2012 734억 FY2011 652억

    순이익: FY2014 105억 FY2013 122억 FY2012 64억


    <I/S>; 연말 환율 적용한 위엔화

    매출: FY2014 169,843억 FY2013 161,395억 FY2012 125,617억 FY2011 120,027억



    <F/S ratio>

    => 매출증가율: FY2014 3.3% FY2013 26.6% FY2012 12.6%

    => 순이익률: FY2014 10.9% FY2013 13.1% FY2012 8.7%
    => CNY/KRW 환율(12.31): 2014(176.92) 2013(173.73) 2012(171.14) 2011(184.09)  

    => 매출증가율(위엔화): FY2014 5.2% FY2013 28.4% FY2012 4.7%

    => ROE: FY2014 17.3% FY2013 25.1% FY2012 15.8% (Mean: 19.4%)

    => S/E: FY2014 1.58x FY2013 1.91x FY2012 1.81x


    * 중국 사업에 대해서는 무언가 보이지 않음. 제품에 대한 이해와 해당 시장에 대한 이해를 할 때까지는 섯불리 판단하면 안되겠다는 생각 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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