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수현의 '연구기획실무자를 위한 기술사업화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책과 나누는 이야기 2014. 5. 2. 11:51
제 4장 기술의 사업성 분석
4.1. 사업성 분석 - 시장성
기업이 분석 대상이 되는 아이템과 유사한 기술에 대해 이미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 즉, 기존사업의 경우에는 세부항목 중 경쟁 상황의 분석 정도만으로도 사업성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규사업인 경우에는 제시된 모든 세부항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점이 기존 사업보다 힘이 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항목>
- 시장의 특성과 구조
- 국내외 수요 동향 및 중장기 전망
- 해외시장 분석 (수출 가능성)
- 목표시장 선정 및 판매 전략
- 경쟁상황 및 향후 경쟁자 출현 가능성
- 가격 구조 및 동향
- 판매처, 판매조직 및 유통경로
- 기타 시장성 요소<프로세스>
- 시장성 분석의 목표 설정 - 시장조사 및 시장성 분석계획 수립 - 시장관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시장성 분석 -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 시장성 평가 - 사업성 종합평가<표> 시장성 분석의 4가지 목표
시장동향 분석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수요 예측
제품성 및 경쟁적 지위 분석
-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
- 동일/대체/유사 제품에 대한 시장의 특성과 구조
- 고객의 구성 및 분포
- 수요 예측은 시장 환경 및 제품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
- 판매전략의 수립
- 주요 업체별 M/S 현황
- 세그멘트별 판매 가능량
(향후 5년 내외)- 경쟁사 파악
(재무상태, 영업실적 등)
- 경쟁제품과의 비교
(특성, 품질, 가격 수준 등)<표> 시장관련 자료의 종류
기존 자료
분석 자료
- 정부기관/단체, 금융기관
- 대학 및 연구기관, 기업부설 연구소
- 협회 및 조합- 현 시장의 크기 (Volume)
- 시장 점유율 (M/S)
- 시장 성장추세 및 전망
- 시장의 특성 (유통과정 등)추가 자료
=>
- 경쟁자, 소비자 단체
- 고객 설문조사, 전화/직접 면담<판매계획 및 전략이 수립>
1) 환경 분석 2) SLEPT(Social, Legal, Economical, Political, Technological) 분석, 제품수명주기(PLC) 분석 3) 경쟁사 분석, 고객행동 분석, 자사 분석 4)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포지셔닝 (STP)
1.5. 사업성 분석 - 기술성
기술성도 기업의 관점에서 판단하기 보다는 고객의 관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기술성 분석이 단순히 제품의 목표 성능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항목>
- 기존제품과의 비교(우위성)
- 기술 및 기술인력 확보
- 생산능력 및 조업계획
- 생산설비 내역 및 규모
- 재료 조달 및 재료량 산정
- 품질 및 개선 가능성
- 기타 기술 및 생산관련 타당성<기술사업화의 3대 요건>
- 기술의 완성도
- 사업의 주체
- 사업성 분석<표> 기술의 유용성, 경쟁성 평가 항목
유용성
경쟁성
- Capital Required for Implementation
- Ongoing Technology Outlook
- Time Required for Implementation
- Useful Economic Life
- Usefulness to User
- Usefulness to Others
- Barriers to Commercialization
- Customer Willingness to Pay
- Teaching Value of Patent- Alternative Technologies
- Competitor Impact
- Complexity of Technology
- Differentiation
- Legal Strength
- Strategic Positioning
- Geographic Area
- Obsolescence Potential
- Displacement Potential1.6. 사업성 분석 항목 - 경제성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이 핵심적긴 활동이다.
- 사업의 경제성 평가
- 손익 전망
- 투자수익률 및 손익분기점 분석
- 사업가치 분석
- 기타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 분석1.7. 사업화 성공률
<표> 제품의 유형에 따른 사업화 성공률
항목
신시장
기존시장
신제품
성공률 1/20 (5%)
성공률 1/2 (50% ~ 75%)
기존제품
성공률 1/4 (25% ~ 50%)
성공률 1/10 (10% ~ 30%)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 > 책과 나누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즈 와이즈먼의 '멀티플라이어' - 팀의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0) 2014.05.29 알랭 드 보통의 '불안' (0) 2014.05.16 피터 케이브의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철학적 이유' - 철학이 내게 건낸 말들 (0) 2014.05.02 우에노 요시에의 '정보조사의 기술' - 정보조사를 위해 던져야할 질문들 (0) 2014.04.12 하이럼 스미스의 '10가지 자연법칙' (0) 2014.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