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수현의 '연구기획실무자를 위한 기술사업화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책과 나누는 이야기 2014. 5. 2. 11:51

    제 4장 기술의 사업성 분석

    4.1. 사업성 분석 - 시장성

    기업이 분석 대상이 되는 아이템과 유사한 기술에 대해 이미 사업을 한 경험이 있는 경우 즉, 기존사업의 경우에는 세부항목 중 경쟁 상황의 분석 정도만으로도 사업성 분석이 가능하다. 그러나 신규사업인 경우에는 제시된 모든 세부항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며, 이러한 점이 기존 사업보다 힘이 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

    <항목>
    - 시장의 특성과 구조
    - 국내외 수요 동향 및 중장기 전망
    - 해외시장 분석 (수출 가능성)
    - 목표시장 선정 및 판매 전략 
    - 경쟁상황 및 향후 경쟁자 출현 가능성 
    - 가격 구조 및 동향 
    - 판매처, 판매조직 및 유통경로 
    - 기타 시장성 요소

    <프로세스>
    - 시장성 분석의 목표 설정 - 시장조사 및 시장성 분석계획 수립 - 시장관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 시장성 분석 - 판매계획 및 판매전략 수립 - 시장성 평가 - 사업성 종합평가


    <표> 시장성 분석의 4가지 목표

     시장동향 분석

     시장 및 제품 환경 분석

    수요 예측 

    제품성 및 경쟁적 지위 분석 

     - 제품에 대한 시장의 규모

     - 동일/대체/유사 제품에 대한 시장의 특성과 구조

     - 고객의 구성 및 분포

     - 수요 예측은 시장 환경 및 제품 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

     - 판매전략의 수립 

     - 주요 업체별 M/S 현황

     - 세그멘트별 판매 가능량
     (향후 5년 내외) 

     - 경쟁사 파악
     (재무상태, 영업실적 등)
     - 경쟁제품과의 비교
     (특성, 품질, 가격 수준 등)


    <표> 시장관련 자료의 종류

     기존 자료

     

     분석 자료

     - 정부기관/단체, 금융기관

     - 대학 및 연구기관, 기업부설 연구소
     - 협회 및 조합 

     

     - 현 시장의 크기 (Volume)
     - 시장 점유율 (M/S)
     - 시장 성장추세 및 전망
     - 시장의 특성 (유통과정 등)

     추가 자료

     =>

     

     - 경쟁자, 소비자 단체

     - 고객 설문조사, 전화/직접 면담


     


    <판매계획 및 전략이 수립>

    1) 환경 분석 2) SLEPT(Social, Legal, Economical, Political, Technological) 분석, 제품수명주기(PLC) 분석 3) 경쟁사 분석, 고객행동 분석, 자사 분석 4) 시장 세분화, 목표 시장, 포지셔닝 (STP)


    1.5. 사업성 분석 - 기술성

    기술성도 기업의 관점에서 판단하기 보다는 고객의 관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기술성 분석이 단순히 제품의 목표 성능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항목>
    - 기존제품과의 비교(우위성)
    - 기술 및 기술인력 확보
    - 생산능력 및 조업계획
    - 생산설비 내역 및 규모
    - 재료 조달 및 재료량 산정
    - 품질 및 개선 가능성
    - 기타 기술 및 생산관련 타당성

    <기술사업화의 3대 요건>
    - 기술의 완성도
    - 사업의 주체
    - 사업성 분석

    <표> 기술의 유용성, 경쟁성 평가 항목

    유용성

     경쟁성

     - Capital Required for Implementation
     - Ongoing Technology Outlook
     - Time Required for Implementation
     - Useful Economic Life
     - Usefulness to User
     - Usefulness to Others
     - Barriers to Commercialization
     - Customer Willingness to Pay
     - Teaching Value of Patent 

     - Alternative Technologies
     - Competitor Impact
     - Complexity of Technology
     - Differentiation
     - Legal Strength
     - Strategic Positioning
     - Geographic Area
     - Obsolescence Potential
     - Displacement Potential 



    1.6. 사업성 분석 항목 - 경제성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이 핵심적긴 활동이다.

    - 사업의 경제성 평가
    - 손익 전망
    - 투자수익률 및 손익분기점 분석
    - 사업가치 분석
    - 기타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 분석


    1.7. 사업화 성공률

    <표> 제품의 유형에 따른 사업화 성공률

     항목

    신시장 

    기존시장 

     신제품

    성공률 1/20 (5%) 

    성공률 1/2 (50% ~ 75%) 

     기존제품

    성공률 1/4 (25% ~ 50%) 

    성공률 1/10 (10% ~ 3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