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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카가와 사키오의 '입사 1년 이내에 일류사원이 되자'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책과 나누는 이야기 2014. 5. 31. 11:44
1. 회사사회에 익숙해지는 방법
- 사회인의 첫걸음은 적응력: 회사에 반할 수 있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
- 회사의 구조를 알자: 회사를 아는 정도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
- 회사를 지탱하는 근본이념: 회사역사를 읽는 사람은 출세도 빠르다.
2. 통용되는 사회인이 되는 길
- 규칙을 지켜야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 올바른 에절은 필수과목
- 회사에서 사용하는 말시: 경어를 모르는 사람은 뒤처진다. 경어를 남발하지 말라. 방언 콤플렉스르 버리자.
3. 직장상식을 터득하는 방법
- 당연한 상식(기초편): 한 사람의 실수로 업무가 정체되고 모두가 피해를 입는다.
1) 공과 사를 혼동하지 말라.
2) 업무기한을 지키자.
3) 전원이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자.
- 업무에 꼭 필요한 상식(실천편)
1) 업무는 과정보다 결과가 더 중요.
2) 기업비밀은 반드시 지킨다.
3) 업무비용을 절감하자.
- 가르쳐주지 않는 상식(응용편)
1) 다른 사람의 치부는 건드리지 않는다
2) 커뮤니케이션은 회사의 기본방침
3) 상사와의 직접 담판은 금물
4) 직장의 가려진 실력자는 누구
- 실정파악이 포인트(심화편): 회사의 사정을 경솔하게 말하지 않는다.
1) 입사3일 만에 평가가 정해진다.
2) 모난 돌이 정 맞는 것이 회사
4. 기본적인 업무의 실천술
- 우선 업무의 기본부터
- 적극적으로 행동하자
- 직장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알자: 직장에서 도움이 될 만한 특기를 익혀두는 것이 좋다.
- 직장의 관습을 습득하자.
* 업무의 사후처리는 필수사항
* 독특한 업무용어를 익히자.
* 발언할 때는 겸허한 자세가 중요하다.
- 오로지 업무에만 열중한다.
- 직장에 대한 적응력: 광고하지 않는 자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5. 당신의 능력을 키우는 방법
- 사회인은 자기관리가 중요하다.
* 능력은 노력의 결실 (어떤 일에도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라. 능력이 향상되는 사람에게 기대를 건다)
- 자기개발로 파워 업: 지식이나 기술은 급속하게 쓸모가 없어진다. 바쁠수록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보람을 찾은 안내창구의 여성
- 곤란한 일을 당했을 때의 대처법: 역발상을 한 구두 세일즈맨, 나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 고민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자
* 꽉 막힌 상태면 반대 발상을 하자. (비관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미래지향적으로 용감하게 헤쳐나가자)
* 말솜씨가 없다면 잘 듣는 사람이 되자.
- 노력은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 슬럼프에서 탈출하자(조기해결법)
6.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는 기술
- 커뮤니케이션은 쌍방향
* 지나치게 완벽한 사람에겐 호감이 안 간다.
* 자신의 주위에 벽을 만들지 말라.
- 어른사회의 교제법
- 커뮤니케이션은 양호한가
* 권유를 능숙하게 거절하는 방법, 세 번에 한 번은 응하자
- 다른 사람에게 배워 성장해 나가자: 자기 이외의 사람은 모두 선생님이다.
* 싫은 사람이라도 사귀어 보자. ('싫은 사람'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느낌일 뿐이다. 사귀어 보면 의외의 일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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