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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심
    지난 흔적들 2012. 2. 20. 01:26

    일시 : 2012.02.19


    대표이사 : 신동원, 박준


    주 사업분야 : 라면


    회사 강점 : 높은 시장 점유율, 자금 축적, 해외시장 진출


    1. 시장 점유율




    시장점유율

    2008

    2009

    2010

    1Q2011

    3Q2011

    농심

    69.2%

    69.6%

    70.7%

    70.1%

    70.0%

    삼양식품

    30.8%

    30.4%

    29.3%

    11.2%

    11.4%

    오뚜기

    10.9%

    10.9%



     농심은 ‘신라면’ 출시 이후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왔다. 시장 점유율은 60~70%를 유지해왔다. 농심 라면을 팔지 않는 소비시장이 없다. 가정 대부분에는 농심 라면이 있다. 분식집에서 라면을 파는 경우 ‘신라면’을 사용한다. 그만큼 모든 사람들에게 무난하다는 것이고 보편적인 것이다.

    (단위 : 억원)


    이익잉여금

    2006

    2007

    2008

    2009

    2010

    농심

    6,320.2

    7,113.5

    7,666.9

    8,710.1

    9,722.2

    삼양식품

    167.8

    152.2

    324.0

    498.1

    566.6



     한동안 농심에서 라면 시장을 주도하면서 이익잉여금 등으로 자금을 축적할 수 있었다. 라면 시장에서 경쟁은 제품 개발과 생산량에 대한 것이다. 경쟁이 치열해졌을 경우에는 제품 생산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축적된 자금이 충분해야한다.

    (단위 : 억원, %)



    2006

    2007

    2008

    2009

    2010

    수출

    125.3

    132.8

    178.0

    220.3

    189.2

    내수

    2,275.5

    2,344.7

    2,615.7

    2,764.7

    2,544.4

    연수출성장률

    0.00%

    5.99%

    34.04%

    23.76%

    -14.12%

    연내수성장률

    0.00%

    3.04%

    11.56%

    5.70%

    -7.97%


     

     중국시장은 세계 라면 시장의 50%에 달한다. 중국인은 세계 곳곳에 퍼져있어 어디를 가든지 차이나타운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미국 시장에서 발생하는 수요도 중국계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


    회사 단점 : 하얀국물 제품 등장 후 점유율 하락, 삼다수 판매 문제


     꼬꼬면과 나가사키짬뽕 출시 후 점유율이 하락했다. 꼬꼬면보다도 나가사키의 흥행이 성공했다. 많은 사람들이 주 구매 제품을 신라면에서 나가사키로 옮긴 듯 하다. 이 추세는 어느정도 안정되었지만, 이 상황이 다시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은 없다.

     삼다수 판매권으로 소송이 이루어졌다. 소송에서 승소하여 판매권 유지는 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 지 모르겠다. 마트에 있는 ‘제주V워터’를 보면 이 상황이 더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제품의 경우 롯데칠성음료(주)에서 유통하는 제품으로 똑같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서 제공한다.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을 것에는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 특성 : 높은 진입 장벽, 꾸준한 매출


    라면 시장 주요 요소

    • 유형자산 투자 여력
    • 매출원가 비중
    • 상품 가격에 대한 정부의 압박
    • 재고자산과 매출액



    농심

    2006

    2007

    2008

    2009

    2010

    유형자산의증가

    1,315.2

    1,486.7

    915.0

    590.0

    1,125.3

    당기순이익

    1,129.0

    1,033.9

    786.5

    1,275.8

    1,242.9

    매출액

    16,717.3

    15,616.8

    17,601.0

    20,069.3

    20,696.2

    재고자산

    840.1

    840.8

    1,409.1

    1,349.6

    1,216.5

    매출원가

    10,987.1

    10,849.9

    12,563.6

    14,433.5

    14,784.6

    장기차입금

    120.9

    0.4

    409.4

    0.3

    0.4

    단기차입금

    509.1

    507.3

    1,095.8

    870.8

    714.4



    • 유형자산 증가 이유 : 건설중인자산의 증가
    • 장기차입금 감소는 회사 자금의 안정화 근거
    • 유형자산증가 비용을 차입금으로 충당하는 것으로 보임. 어떤 자산에 투자하고 있는지가 관건
    •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 비중은 70%정도로 원가 가격에 영향을 많이 받음



    삼양식품

    2006

    2007

    2008

    2009

    2010

    유형자산의증가

    23.0

    37.6

    38.6

    43.5

    25.0

    당기순이익

    167.9

    45.7

    180.3

    197.1

    86.1

    매출액

    2,415.6

    2,494.6

    2,816.0

    3,004.9

    2,757.0

    재고자산

    94.0

    120.8

    126.7

    120.0

    99.0

    매출원가

    1,635.0

    1,730.5

    2,084.9

    2,205.5

    2,085.2

    장기차입금

    581.8

    574.0

    51.7

    41.6

    21.5

    단기차입금

    0.0

    0.0

    40.0

    558.0

    550.0



    • 장기차입금 금액은 줄었으나 아직 존재
    • 매출액에 크게 변동은 없음
    • 매출원가 비중은 근래들어 많이 높아짐


     매출원가 비중이 왜 차이가 나는지 의문이다. 지금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농심에는 건면제품이 있다는 것이다. 건면의 경우 튀기지 않기 때문에 팜유를 사용하지 않는다.

     농심이 장기차입금도 적고 이익잉여금도 많다는 것을 보면 재정적으로 더 안정적인 것으로 보인다.

     두 기업 모두 중견기업으로 재정적인 면을 비교하기 보다는 상품의 흥행여부를 파악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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