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를 되돌아볼 필요성을 느낀 날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 2013. 9. 4. 07:34
1. 조급함
요며칠 해야할 것이 많다는 생각에 제대로 쉬지 않고 지냈다. 그러다가 어제 저녁에 몸이 급속도로 안좋아졌다. 몸이 깔아지고 헛구역질이 나오고 어지러웠다. 아침마다 가레가 나오는 등 감기 기운은 있었지만 더이상 나빠지지도 좋아지지도 않는 상황이란 생각에 휴식 시간을 더 마련하지 않았던 것이 화근이 된 것 같다.
이렇게 된 원인에는 욕심이란 것이 있다. 얻고 싶은 것을 반드시 얻겠다는 욕심으로 인하여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 학업에 대한 욕심, 운동에 대한 욕심, 그리고 사람에 대한 욕심이 가장 큰 욕심이었다.
욕심이란 것을 관리하는 것은 정말 필요한 것 같다. 하고 싶은 것을 포기하자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여유를 찾고 정말로 내가 그것을 원하고 있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내 다시 생각한다.
여유를 갖자고. 아무리 뛰어난 공격수도 골대 앞에서 침착함을 유지하지 못하면 골을 성공시키지 못한다고.
2. 심적 여유
심적인 여유가 없다면, 나 스스로 여유가 없다면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다.
심적 여유가 없는 경우 조급함이 생기고 모든 것이 절박해지고 내 마음 속에 나 밖에 들어갈 공간이 없어진다. 이렇게 되는 순간 풀리던 일이 풀리지 않게 되고 될 일조차도 되지 않는다.
3.마음가짐
마음을 다시 바로잡는다.
웃으며 여유있게
'세상이 내게. 내가 세상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가위, 생각을 불러일으킨다. (0) 2013.09.20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 : 슈타이들 전 (0) 2013.09.15 가족력·유전자 맞춤진료…빅데이터로 난치병 분석 - 매일경제 (0) 2013.08.30 정부 `亞위기 대책` 부심…무디스는 복지發 재정악화 우려 - 매일경제 (0) 2013.08.26 [Session Invitation] 거대한 생각 : 리더들을 위한 新사고 - 매일경제 (0) 2013.08.23